실시간 뉴스



"TV·PC·스마트폰 광고 효과 통합해 측정한다"


CJ E&M, 이종매체 통합광고효과 측정 모델 개발

[백나영기자] TV와 PC, 스마트폰 등 서로 다른 기기들의 광고 효과들을 통합해 측정하는 방법이 개발됐다.

CJ E&M(방송부문대표 김계홍)은 국내 최초로 이종매체를 통해 집행된 캠페인의 통합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모델 CIM(Crossmedia Campaign's Integrated Measurement)을 개발했다고 10일 발표했다.

그 동안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할 경우 TV나 PC, 모바일 각 매체의 광고효과 측정만 가능했다. 이종매체 캠페인 통합효과 측정 모델(CIM)을 통해 앞으로는 통합된 광고효과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종매체 캠페인 통합효과 측정 모델(CIM)은 CJ E&M, 한국광고학회, 한국언론학회 광고연구회, 그리고 닐슨코리아가 협업을 통해 진행한 프로젝트다. 지난 9일, 한국언론학회 광고연구회가 주관한 '이종매체 통합광고효과 측정 방법론과 사례'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최초로 소개됐다.

한국광고학회와 한국언론학회 광고연구회의 박현수 교수(단국대학교)는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매체 중복노출 및 통합노출효과 규명에 대한 연구' 논문을 통해 TV와 PC의 통합 광고 도달률(Reach)을 추정하는 모델식을 국내 최초로 소개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TV, PC, 모바일의 광고 유형별 영향력에 대한 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광고기억도, 브랜드기억도, 광고유형선호도, 메시지 전달력, 제품·브랜드 구매영향력' 등 5가지 항목이 반영된 광고 유형별 영향력은 TV광고를 100으로 봤을 때 TV > PC 동영상 > 모바일 동영상 > PC 배너 > 모바일 배너 순으로 나타나 여전히 TV 광고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PC와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영향력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 E&M 이성학 광고사업본부장은 "매체 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광고주는 이미 이종매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통합된 광고효과 분석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업계와 학계의 협업을 통해 이종매체 통합효과측정 모델을 더욱 정교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CJ E&M과 메조미디어는 개발된 이종매체 캠페인 통합효과 측정을 위한 분석시스템을 바탕으로 7월 중순부터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이종매체 캠페인의 통합효과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TV·PC·스마트폰 광고 효과 통합해 측정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