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오픈넷 "국정원 불법해킹도구 잡는 오픈백신 개발"


'국민 백신프로젝트' 발족, 베타 버전 30일 오전 발표

[김국배기자] 국가정보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국민들까지 사찰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가시지 않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불법사찰' 방지를 위한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해 내놓는다.

사단법인 오픈넷은 진보네트워크센터, P2P재단코리아준비위원회와 함께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팀(Hacking Team)으로부터 사들인 해킹 프로그램(RCS)에 대한 감염여부를 포착하고 치유 및 예방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국민 백신 프로젝트'를 발족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오픈넷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가칭 '오픈백신')의 베타버전은 오는 30일 오전 10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오픈백신은 모바일을 포함한 모든 기기에 적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뒤 버그 및 수정 작업을 거쳐 내달 6일 정식버전을 배포할 계획이다.

오픈넷 측은 "RCS를 식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이미 배포돼 있지만 윈도 PC용으로 제한돼 있고, 성능 보장도 확실치 않다"며 "가령 국제인권단체들이 배포한 '디텍터', 외국보안업체가 만든 '레드삭스'의 'MTD', 루크 시큐리티의 '밀라노' 등은 모두 윈도 PC용이며 우리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모바일에는 적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오픈백신은 공개된 소소코드를 기초로 이용자가 가장 많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윈도 PC용으로 개발된다. 오픈넷은 이미 RCS 소스 분석 등 초기개발은 마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후에는 개방형 개발 방식으로 전환해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함으로써 기술적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익명으로 재능기부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오픈백신을 모든 기기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오픈넷 측 설명이다.

오픈넷 관계자는 "이러한 개방형 혁신이 백신업체 내부의 개발자들에 의한 폐쇄형 방식보다 성능이나 보안 면에서 더 우수하다는 점은 이미 밝혀졌다"며 "국민 감시에 악용되는 스파이웨어에 맞서는 데에는 국민참여형 대응이 가장 훌륭한 방식임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오픈넷은 오픈백신 프로그램 완성을 위해 진보네트워크센터가 운영해온 소셜펀딩 플랫폼을 이용, 누구나 후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오픈넷은 "오픈백신 프로그램을 베타버전에서 완성단계로 발전시키고 다양한 기기나 국내 통신환경에 맞게 개선하고 유지보수하는 데에는 상당한 자원이 소요된다"고 이같은 배경을 설명했다.

오픈넷은 이 백신 프로그램이 국정원의 정상적인 해외 정보 수집이 방해할 우려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오픈넷은 "해킹팀의 스파이웨어는 소스코드가 공개돼 어떻게 작동하는지 누구나 알 수 있는 상태"라며 "따라서 오픈백신 프로그램 때문에 우리 정보기관의 합법적인 해외 정보 수집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오픈넷 "국정원 불법해킹도구 잡는 오픈백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