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野 포털뉴스 주도권 싸움, 네이버 등 터지나


與 "구글식 기준 내놔야"…네이버 "정해진 바 없다"

[정미하기자]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포털 뉴스의 주도권을 잡기위해 애쓰면서 네이버가 그 사이에서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30일 새누리당 관계자에 따르면, 여당은 네이버가 뉴스서비스에 구글식 알고리즘을 적용할 것을 요청했다. 네이버가 공개하고 있는 뉴스 편집 원칙은 주관적인 요소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로, 기계적 방식의 구글식 알고리즘이 이에 비해 객관적이라는 것.

네이버가 웹상에 공개하고 있는 뉴스 편집 원칙은 크게 다섯 가지다. 네이버는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 ▲균형잡힌 편집으로 정치적 중립(특정 계층의 논조나 입장을 지양하고 균형있는 정보를 제공 등) ▲사회적 공익 가치 존중(상업적이거나 선정 적인 내용의 기사 지양 등) ▲이용자와 양방향 소통 구현(정정·반론·추후보도 기사 모음과 ▲개인의 인격권 보호 등을 명시하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명확한 기준으로 기사를 올릴 때는 조선일보 기사가 올라왔든 한겨레 기사가 올라왔든 뭐라말할 수 없지만 지금 네이버가 말하는 자체원칙은 주관적인 기준이 많이 들어가있 고 특히 메인 뉴스는 사람의 손에 의해 뽑기 때문에 주관적"이라며 "기자수나 기사수와 같은 객관 적인 지표를 뉴스편집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새누리당 측은 구글의 기계적 알고리즘을 적용해 뉴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 내 포털 뉴스 서비스는 포털뉴스 편집자의 기준에 의해 정해지는 경향이 있는 반면 구글 뉴스는 기계적으로 정해져있는 기준에 따라 시간대별 이슈가 언론사의 성향과 상관없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뉴스검색과 관련해 새누리당 관계자는 "뉴스검색을 했을 때 구글에서는 중소언론사의 기사가 메인으로 노출된다"며 "구글알고리즘을 적용하라는 건 포털 길들이기가 아니라 기계적 수치 에 의해 기사를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네이버는 언론사의 기사를 유통시켜주는 매개체이므로, 유통 기준을 명확하게 해야한다"며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바꾸라는 건 포털 길들이기와는 별도의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 8월 '포털뉴스 논쟁과 저널리즘의 미래' 토론회에서 연세대 강정수 커뮤니케이션연구소 박사 는 구글 뉴스 편집 원칙을 소개했는데, 구글 뉴스 페이지는 100% 컴퓨터 알고리즘이 편집하는 전 자식 편집을 하고 있다.

구글은 기사생산량·기사의 길이·보도범위·속보 기사 출처·뉴스·언론사 신뢰도에 대한 여론조사 결 과·방문자 수와 트래픽·언론사의 기자 수·사무실 수·보도 대상의 실명성·보도범위 크기·글로벌 도달 율·뉴스기사 양식 등 13가지 평가 영역을 갖춘 편집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특허를 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구글뉴스는 웹검색과 동일한 원칙이 적용되고 있어, 만일 '공인인증서 폐지' 라는 주제의 기사가 매체별로 쏟아진다면 오리지널 기사를 제일 먼저 노출시키고 연관 기사를 묶 어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새누리당이 포털 규제입법을 과도하게 있는 동시에, 포털의 불공정성을 앞세 워 포털 뉴스를 특정 언론사에게 유리하게 만들려는 시도라고 분석한다. 지난 대선 당시 권영세 주중대사가 모바일 포털 뉴스에 조·중·동 내용을 넣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의 연장선이 라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미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패턴에 정착됐고 네이버가 수 차례 뉴스서비스를 바꿨지만 소비패턴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조·중·동 등이 대세에 맞게 비즈 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하는데 뉴스 유통을 하려는 포털을 압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 역시 "구글식을 주장하려면 미국에서 구글에 배려한 것이 닮아야 하는데 포털 이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뉴스서비스를 하는 부분까지 관여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도 뉴스 검색에 있어 기자수와 기사생산수 등을 기준으로 가중치가 높은 기사가 상 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안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구글식 알고리즘은 대형매체에 가 중치는 주는 방식이라 네이버와 검색 제휴만 맺고 있는 중소 언론사 등에는 불리하게 작용해 언론 의 다양성이 침해될 수 있는 시각이 있다.

막상 네이버 측은 뉴스서비스와 관련한 개편안을 선뜻 내놓지 못하는 등 고심하는 기색이 역력하 다. 현재 네이버는 뉴스서비스와 관련해 선정성을 완화하면서도 트래픽을 보조하는 방법을 고민 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미 지난 2009년 당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의 뉴스 서비스에 대한 정치적 불공정성 논란이 일자 뉴스캐스트를 도입하고 아웃링크를 도입해 언론사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했다. 이 후 뉴스캐스트 방식에서 낚시성 뉴스 제목 등 선정성 이슈가 끊이지 않자 지난 4월 뉴스캐스트를 뉴스스탠드로 전면 개편했다. 현재는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 상의 뉴스페이지를 편집하는 방식으로 변화했지만 선정성과 트래픽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고 있다.

또한 구글의 기계적 알고리즘이 정해진 규칙으로 편집기준을 확정하고 있지만 네이버의 현행 뉴스 편집의 대체제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알고리즘 자체를 만드는 것 역시 사람의 손에 의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네이버 한종호 이사는 29일 '온라인 포털과 인터넷산업 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공청회에서 "알고리즘을 짜는 사람의 의도가 반영될 수 있기에 넓은 의미에서 알고리즘에 의해 작동되는 것도 편집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고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뉴스스탠드로의 개편이 이뤄진지 6개월여가 지난 이번달 안으로 뉴스서비스 개편안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네이버 측은 당분간 고민을 이어갈 전망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검색과 관련, 구글식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여러 검토 의견 중 하나일 뿐 정해진 바 없다"며 "방침을 정해지 못해 뉴스 검색에 대한 내용은 이번 발표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고위 관계자는 "구글식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다 없다의 문제라기보다 이용자들이 얼마 나 만족할 수 있는지 없는지, 품질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野 포털뉴스 주도권 싸움, 네이버 등 터지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