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웹툰 작가 위한 수익모델 다양화한다


창작자 수익모델 다각화하는 PPS 프로그램 시행

[민혜정기자] NHN(대표 김상헌)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시도해 볼 수 있는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가칭)을 20일 발표했다.

PPS 프로그램은 서비스 페이지 내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료 판매 ▲광고 모델 ▲파생 상품 노출 등 세 가지로 이뤄져있다.

NHN은 이미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 유료 판매 모델을 다각화한다. 현재 웹툰과 웹소설에 적용하고 있는 '미리보기'와 '완결보기'이외에 가장 인기 많았던 회차별 작품을 모아보는 '베스트 콜렉션'과 연재 시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를 담은 '외전'등의 콘텐츠 유료 판매 방식을 도입한다.

또한 NHN은 콘텐츠 페이지 내에 창작자들과 수익을 배분하는 여러 가지 광고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예를 들어 웹툰 작가들은 ▲웹툰 소재나 해당 회차의 내용에 맞는 상품이 보여지는 텍스트형 광고 ▲작품의 캐릭터가 출연하는 이미지형 광고 ▲작품 내용 중 상품이 노출되는 PPL 등 다양한 광고 모델 중 자신의 작품에 적합한 방식들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파생 상품 노출'은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감상하다가 해당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출판물, 캐릭터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PPS 프로그램은 웹툰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웹툰 작가 지망생들이 작품을 올리는 '베스트 도전만화' 코너의 작가들도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NHN 한성숙 네이버서비스1본부장은 "앞으로 웹툰뿐 아니라 다른 콘텐츠 영역에도 PPS 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할 것"이라며 "각 콘텐츠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PPS 프로그램을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웹툰 작가 위한 수익모델 다양화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