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글로벌대선 'SNS 파워'? 佛 "페북·트위터 불법"


대선 앞두고 설문·출구조사 결과 트위팅 등 규제

[워싱턴=박영례특파원] 미국과 한국, 프랑스를 비롯해 올해 대선이 치러지는 국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화두다.

미국은 이미 페이스북 등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오마바 대통령이 백악관 입성에 성공하면서 'SNS 파워'를 입증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총선에 이어 SNS효과를 적극 활용한 'SNS 대선'을 치를 모양새다.

이처럼 선거철 SNS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논란도 함께 확산되는 형국. 미국에서는 SNS 여론의 정확성 등을 검증하는 움직임이, 국내에서도 SNS 선거 활용 규제를 놓고 위헌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특히 대선을 앞둔 프랑스에서는 아예 SNS 활용을 극도로 제한하고 나서 주목된다.

오는 22일(현지시간) 대선을 치르는 프랑스가 선거기간 트위터와 페이스북 게시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고 17일 더버지(the verge)가 보도했다.

보도에따르면 이번 프랑스 대선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트위팅할 경우 위법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에서는 투표가 끝나기전에 설문조사나 출구조사 결과 방송을 규제하고 있다.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까지 확대 적용키로 한 것.

이를 위반시 3천500~7만5천유로(미화 4천588~9만8천322달러)의 벌금이 부과되며 일반 방송을 포함,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이용자가 일정규모 이상으로 영향력이 큰 경우 선거 취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현재 프랑스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는 4천만명, 트위터 이용자는 520만명에 달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오는 12월 17일 선거인단 투표를 끝으로 45대 대통령을 결정하고, 19일에는 우리나라가 대선을 치를 예정. 이들 두나라에서는 SNS를 활용한 치열한 선거전을 예고하고있어 'SNS파워'를 재입증할 지 주목된다.

/워싱턴(미국)=박영례특파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글로벌대선 'SNS 파워'? 佛 "페북·트위터 불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