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 무선LTE 속도, 해외 선진국보다 3~4배 빠르다


KTOA, 해외 주요 선진국과 국내 이통사 통신 품질 조사

[민혜정기자] 한국 무선 LTE 인터넷 속도가 해외 선진국 대비 3~4배 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해외 주요 선진국과 국내 이동통신서비스의 품질수준을 비교한 조사 결과를 통해 이 같이 발표했다.

이번 조사결과 지난해 발표한 해외선진국 LTE서비스 품질조사 결과 대비 전체적인 품질 수준이 더 상향됐다. 그러나 국내와 동일하게 지하철·기차, 고속도로를 측정대상으로 편입시켜 조사한 결과 일부 서비스 품질은 전년 대비 낮게 나왔다.

또 이번 조사에서 국내 이동통신 3사의 평균값이 전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국가들의 이동통신서비스 사용 환경은 커버리지·최적화 미비로 인해 같은 도시 내에서도 장소별 품질편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국가에서는 지하철 탑승 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품질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북미, 아시아, 유럽 3개 대륙을 대상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홍콩 7개국 7개 도시에 대하여 광대역LTE(150Mbps급 이상)서비스 및 음성통화(3G)에 대한 이동통신서비스 품질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 방법은 정부에서 주관하는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품질평가와 동일한 방식을 적용했다. 품질평가 시스템은 국내 평가에 활용되는 품질측정 장비와 측정 대상국가의 전용회선을 이용해 구축했다.

측정단말은 전 국가에서 동일하게 삼성전자 갤럭시 S7을 현지에서 구매했다. 서비스 가입은 선불요금제(pre-paid)가 아닌 후불요금제를 가입해 조사 대상국가의 이동통신서비스 사용 환경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음성통화는 측정단말과 측정장비를 연결하여 착‧발신 통화(자사간)를 통해 품질을 조사하였으며 1개 도시당 200콜 이상을 측정하였다. 데이터는 현지 유선구간에 측정서버를 구축하고 단말에 측정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단말과 버간 품질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조사했다. 1개 도시당 업로드 및 다운로드 각각 200회 이상을 측정해 조사 결과를 산출했다.

KTOA는 해외 주요국의 품질조사 결과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무선LTE 속도, 해외 선진국보다 3~4배 빠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