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5G 안테나 기술 개발 지원


중소기업 차세대안테나 시제품 제작지원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중소기업의 5세대 이동통신(5G) 등 차세대 안테나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한 종합지원 체계를 갖췄다고 1일 발표했다.

미래부는 한국전파진흥협회 전자파기술원과 중소기업의 차세대 안테나 신제품 개발 및 상용화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종합지원 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분야 안테나 시장규모는 전체 안테나 시장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특히 5G 등 차세대 안테나는 기술장벽이 높아 중소기업이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비용 부담도 크다.

이에따라 미래부는 차세대 안테나 상용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개발기간 단축을 위해 기술개발부터 상용화 전주기에 걸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추진했다.

전자파기술원은 차세대 안테나 측정, 설계, 시제품제작, 전문가 자문, 교육 등의 종합적인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비용 부담이 큰 시제품 제작 지원을 위해 우선 7개 업체를 선정했고, 안테나 및 무선주파수(RF)회로 제조에 필요한 설계비, 재료 및 부품비, 제작 조립비 등의 제반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이 사업으로 안테나 및 RF회로 설계를 위한 3차원(3D) 설계 도구(Tool) 도입이 완료됐으며, 2020년까지 밀리미터파 대역 차세대 안테나의 3차원 고속측정 설비가 단계적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5G 등 차세대 안테나 개발을 위한 종합지원 체계를 갖춤에 따라 차세대 안테나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5G 안테나 기술 개발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