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세 ICT 서비스 사업자, 보안도 허술


방통위-인터넷진흥원 점검결과 대책마련 시급

[강호성기자] 매출액 100억원 미만 또는 상시근로자 100명 미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해당 기업들의 보안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은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보안 취약점 컨설팅' 결과가 나왔다고 18일 발표했다.

방통위와 인터넷진흥원은 영세 ICT 서비스 기업에 대한 보안 컨설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점검조사를 실시했다.

방통위는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등 연간 총 매출액 100억 미만 또는 상시 근로자 수 100명 미만의 기업 60개를 대상으로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현장 방문을 통해 조사를 실시했다.

점검 결과, 홈페이지 상 불필요한 정보 및 관리자 기능 노출 등 총 1천157개의 보안 취약점(업체당 평균 약 19개)이 발견됐다. 특히 회원 정보와 같은 주요 정보의 비암호화 전송, 취약한 계정․패스워드 관리 정책 등 개인 정보 보호에 심각한 위협을 주는 취약점도 다수 발견됐다.

방통위는 전반적으로 업체의 규모가 작을수록 평균 취약점 개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이 영세할수록 보안 위협에 더 많이 노출돼 있다고 분석된다.

영세 ICT 서비스 기업들은 보안 인력 부족(48.3%)과 관련 예산 부족(46.0%)을 정보보호 관련 업무 수행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밝혀 향후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적극 필요함을 시사했다.

한편 인터넷진흥원은 이번에 발견된 취약점의 보호조치를 위해 공개 보안도구 설치, 소스코드 수정 등의 보안 컨설팅을 실시해 전체 취약점의 97.2%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대기업과는 다르게 영세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보호 환경이 열악하고 사이버 보안 위협에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며 "새 정부가 중소기업 육성을 강조하는 만큼 4월에 수립하는 정보보호 종합계획에는 영세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보호 지원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세 ICT 서비스 사업자, 보안도 허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