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거버넌스 국제표준 주도권 확보


ISO/IEC JTC 1/SC 40 IT 거버넌스 표준화 연구반 의장 진출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유대선)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ISO/IEC JTC 1의 SC 40 IT 서비스관리 및 IT 거버넌스 국제표준화 회의에서 IT 거버넌스 기술 표준화 작업반의 의장으로 김경민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선임됐다고 11일 발표했다.

ISO/IEC JTC 1(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Joint Technical Committee 1)은 산하 21개의 SC(Sub Committee)를 거느린 정보기술 분야 국제표준화를 총괄하는 기술위원회를 말한다.

JTC 1의 SC 40 기술분과는 지난 2014년에 IT 서비스관리 및 IT 거버넌스 국제표준화를 위해 신설된 기술위원회다.

이번에 개최된 제9차 회의에서는 17개국에서 8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IT 거버넌스 감사', '인공지능을 적용한 IT 거버넌스' 등 신규 표준화 과제 확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IT 거버넌스 표준화를 전담하고 있는 작업반의 의장을 새로 선출했다.

회의에서 한국이 의장을 맡게 된 작업반 WG 1은 IT와 관련된 여러 조직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정보보안 등의 기술 및 시스템을 사용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거버넌스 방법 및 지침 등에 대한 표준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거버넌스란 '조직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체계로, 영리 기업만이 아닌 비영리 기관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에 적용 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많은 기업 및 조직에서 IT 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IT를 이용한 거버넌스'를 의미하는 IT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 이번에 IT 거버넌스 표준화 연구반을 이끌게 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IT 관리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적용하는데 우위를 확보하는 한편, 관련 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거버넌스 국제표준 주도권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