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부산교통공사, 로라망 기반 철도 IoT센서 구축


경전철 사상-하단선과 양산선 ‘스마트도시철도 표준모델’ 도입 검토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SK텔레콤이 부산교통공사와 손잡고 IoT 전용망이 로라를 활용해 부산 지하철 역사 지능화에 나선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부산교통공사(사장 박종흠)와 ‘스마트도시철도 표준모델’ 개발과 실증 사업을 추진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양사는 오는 4월부터 약 2년동안 ‘철도 IoT센서’를 부산 지하철 역사 등에 구축해 실시간으로 시설물을 모니터링한다. 각 센서는 SK텔레콤의 로라(LoRa)망을 활용한다.

IoT 센서로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주요 요소는 역사 내 ▲온도 · 습도 ▲미세먼지 ▲화재발생 ▲에스컬레이터 진동과, 열차 지상구간의 ▲레일온도 ▲전차선 장력 등이다.

양사는 ‘스마트도시철도 표준모델’ 이 적용될 경우 철도 안전성과 관리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도, 습도,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공조시스템을 가동하고, 화재 발생시에도 보다 빠른 안전 조치가 가능해진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레일 온도 변화와 에스컬레이터 이상진동 발생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사전 사고 예방 조치를 할 수 있다.

양사는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을 활용해 ▲전원 온/오프 장치 ▲지하철 셔터 제어 센서 등 실시간 제어시스템도 개발한다. 기존에는 첫차와 막차 시간에 맞춰 역무원이 수동으로 조명 전원과 셔터를 관리해왔다.

부산교통공사는2022년 개통되는 경전철 사상~하단선과 양산선에 ‘스마트도시철도 표준모델’ 도입을 검토 중이다. 양사는 민관 협력 사업으로 해외시장에 동반 진출하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최일규 SK텔레콤 공공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의 IoT 기술을 통해 부산 지하철이 획기적으로 안전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실증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도시 철도에 본격적으로 IoT 기술이 도입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부산교통공사, 로라망 기반 철도 IoT센서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