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내년 강대국간 사이버 전면전 위험 고조된다


KISA '2017년 정보보호 10대 이슈' 발표

[김국배기자] 내년에는 강대국 간 사이버 공방이 심화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가 간 사이버 공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사이버 위협에 대한 적극적인 방어 의지와 선제 공격 능력 배양이 강조되면서 전면적인 사이버전(戰)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분석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7년 정보보호 10대 이슈'를 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고려대 사이버보안정책센터, 인텔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방법 등을 활용했다.

내년에는 사이버 전면전 위험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국가 간 갈등은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다. 미국 국토안보부(DHS) 등은 지난 7월 발생한 민주당 전국위원회 해킹 사건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다.

중국으로 추정되는 해킹 그룹이 미국, 러시아, 아시아 지역에서 정치적 표적에 대한 스피어피싱 공격을 감행했다는 보안업체 파이어아이의 조사도 발표됐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청와대 사칭 악성 이메일 유포를 통한 주요 인사의 스마트폰 해킹, 주요 방산업체 해킹, 군 사이버사령부 해킹 등 북한발(發)로 추정되는 사이버 공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 공격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과 방어 태세는 강화되는 분위기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 무기 개발과 관련 입법의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영국도 지난 11월 사이버 공격의 타깃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공격 능력 배양, 공격적 수단을 활용한 대응 방침 등을 포함한 사이버 보안 전략을 내놨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는 사이버테러에 관한 조항들을 성문화한 최초의 사이버교전 수칙인 '탈린 매뉴얼 2.0' 추진중이다.

무장 공격에 상응하는 사이버 공격을 받은 국가는 자기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고, 피해 국가가 다수인 경우 집단적 자기방어권까지 취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KISA 측은 "주요국의 대응 공격을 포함한 강력한 대응 방침은 국가 간 사이버전, 나아가 하이브리드전 양상을 띨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다른 10대 이슈로는 사이버 위협 정보 공유와 협력 확대, 랜섬웨어, 빅데이터·인공지능(AI)·클라우드를 활용한 사이버보안, 분산저장기술 블록체인, 다양화되는 바이오인증, 보안 고려없는 사물인터넷 위험, 커넥티드카에 대한 사이버보안, 잊힐 권리, 개인정보보호와 활용의 조화 등이 꼽혔다.

'2017년 산업체가 주목해야 할 정보보호 10대 기술'로는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 감지를 위한 인테리전트 기술, 스스로 취약점을 분석·치유하는 능동형 사이버 자가방어기술, 편리한 금융서비스 설계 시 보안성을 확인하는 AI 기반 이상거래 탐지기술, 보안이 내재화된 사물인터넷 기반 단말 보안 기술 등이 선정됐다.

조윤홍 KISA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보안이 내재화된 산업과 생활이야말로 국가 경쟁력과 삶의 질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보안이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년 강대국간 사이버 전면전 위험 고조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