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공기관, 클라우드 쓰면 기관평가 가점 얻는다


클라우드 이용계획서 제출시 정부3.0 평가 반영

[김국배기자] 앞으로 인터넷 상의 가상 정보저장 체계인 클라우드를 적극 활용하는 공공기관은 정부기관 평가에서 추가 점수를 얻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도입에 적극적인 공공기관에 대해 올해부터 기관평가 시 가점을 부여한다고 26일 발표했다.

행자부는 공공기관 정부3.0 실적평가 시 총 100점의 평가점수에서 공공기관이 내년에 클라우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추가적으로 3점을 더 준다. 정부3.0 평가결과는 1~ 1.5점으로 변환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현재 기재부 경영평가 대상 공공기관 수는 총 119개다. 기관간 평가점수가 소수점 이하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때 정부3.0 평가지표의 클라우드 부문 추가 가점은 의미가 크다는 게 행자부 측 설명이다.

특히 행자부는 2017년부터는 정부3.0 평가지표에 클라우드 활용성과를 정식배점으로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어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이용은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기관들 스스로 각자 다양한 업무 영역과 특성에 따라 클라우드 이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등 클라우드 이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더불어 이번 조치로 정부와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활용이 확대되면 시장 규모가 커져 관련 산업계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자치부 전성태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도입은 지능정부 구현, 업무처리·협업환경 혁신 등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와 정부3.0을 한층 발전시킬 것"이라며 "정부3.0이 민간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미래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필수적인 준비이며, 신산업 분야 신성장 동력을 견인하는 기초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행자부가 정부3.0 클라우드 평가지표 반영을 조기에 관철시킴으로써 공공부문의 선제적인 클라우드 도입이 더욱 가시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기관, 클라우드 쓰면 기관평가 가점 얻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