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컴, '한컴오피스 2003' 공식 출시


 

'한컴오피스 2003'이 마침내 공식 발표됐다.

한글과컴퓨터(대표 김근, www.haansoft.com)와 넥스소프트(대표 이상근, www.nexsoft.co.kr)는 27일 사무용 소프트웨어 '한컴 오피스 2003'과 표계산 프로그램 '넥셀'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 2003은 국산 오피스의 대표제품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며 뛰어난 호환성과 경제성을 강점으로 외산 독점제품과 경쟁에 나선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오피스 시장을 완전 독점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에 토종 오피스의 도전이 시작됐다.

◆'한글'과 '넥셀' 토종 연합군의 만남

한컴오피스 2003은 워드프로세서 '한글 2002 SE(Second Editon)'와 표계산 프로그램 '넥셀'을 결합한 한글과컴퓨터의 야심작.

특히 표계산 프로그램 '넥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컴은 그동안 표계산 프로그램 '엑셀'에 밀려 오피스 시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변변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 이에 엑셀에 대항할 표계산 프로그램을 찾던 한컴이 선택한 것이 바로 '넥셀'.

넥셀은 경쟁제품인 엑셀과 파일 호환성이 자유로워 읽기, 저장, 편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능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유사해 새롭게 사용방법을 배워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또 아이콘 디자인 등이 한국인의 정서에 맞도록 개발되어 사용자에게 익숙한 환경으로 구성됐다.

넥스소프트는 지난 4개월 동안 넥셀의 베타버전을 온라인으로 공개하여 수많은 테스트를 받았고 한컴역시 출시를 두번이나 연기하면서까지 엑셀과 호환성 테스트에 심혈을 기울였다.

한편 넥셀은 최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OMDEX FALL 2002' 에도 출품돼 중국 및 유럽 바이어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컴오피스 2003의 가격은 17만원대, 넥셀 단품은 12만원대로 결정됐다.

◆ '독점에 맞설 유일한 제품' 포문 발사

"한컴오피스 2003은 오피스 프로그램의 기능에 비해 너무나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하는 불합리성을 개선코자 개발됐다" 한컴오피스 2003 출시와 함께 한컴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겨냥, 포문을 열었다.

한컴은 "국내 오피스 제품의 독점적 가격 구조를 살펴보면 MS 워드는 미국보다 약 2.4배 낮은 가격으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면 MS 엑셀은 미국보다 약 1.5배, MS 오피스는 미국보다 약 1.3배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가격 불균형은 경쟁제품의 유무에 기인한 것으로 엑셀이나 오피스는 국내 경쟁제품이 없어 미국보다 높은 가격이 책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한컴 오피스 2003의 발전은 국내 소프트웨어 가격을 제대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컴은 또 "독점의 횡포는 가격뿐만이 아니라 판매 방식에도 볼 수 있는데 MS는 지난 8월부터 라이선스 정책을 SA(Software Assurance)로 변경했다. 이는 계약기간(2∼3년) 동안 MS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보장 받는 대신 가입자당 연간 사용료를 미리 내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선택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반해 한컴은 연간단위(ALA), 3년 분할 납부(ILA), 영구라이선스 등 다양한 라이선스 제도를 마련했고, 고객의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업그레이드 대상을 확대해 번들용 업그레이드까지 갖추는 등 고객이 어떠한 기업 환경에서도 제품을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한다.

한컴의 김근 사장은 "한컴오피스 2003은 선택권이 없던 국내 오피스 시장에 새로운 대안 제시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MS 오피스는 국내에서 약 75만원에 판매되는 반면 한컴오피스 2003의 가격은 17만원대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또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국립부산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 제일은행이 한컴 오피스 2003을 표준 오피스로 채택했다"며 "약 1/4의 경제적인 가격과 강력한 기술지원으로 적극적인 기업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한컴오피스 출시를 하루 앞둔 26일 소프트웨어 할인행사에 들어갔다. 1500억원에 이르는 국내 오피스 시장을 둘러싸고 골리앗과 다윈의 싸움이 시작됐다.

'넥셀' 기능 요약

- 뛰어난 호환성 : ‘넥셀’은 경쟁제품인 엑셀의 파일을 아무런 변환 없이 바로 읽을 수 있어서 기존에 작성해 놓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작업한 내용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므로 엑셀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아무런 문제없이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 사용법에 있어서도 ‘넥셀’의 사용 환경은 엑셀의 메뉴, 아이콘, 대화상자와 매우 유사하여 사용법을 다시 배울 필요 없이 사용하던 방식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워드 수준의 편집 기능 : 문자열 상자 및 다양한 도형을 지원하여 문서를 쉽고 효과적으로 꾸밀 수 있다. 도형의 경우 화살표, 현수막과 같은 응용 도형을 비롯하여 3차원 도형 및 글자꾸미기까지 완벽히 지원한다. 표가 들어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 ‘넥셀’을 이용하면 보다 빠른 시간내에 훌륭한 문서를 만들 수 있다.

- 한자 단어 변환 및 특수문자 입력 기능 : 한자를 입력할 때 한 글자씩 선택해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 먼저 한글로 단어를 모두 입력후 한자 단어 변환 기능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한자로 변환된다. 변환하기 전에 뜻풀이까지 제공되므로 한자를 잘못 입력할 수 있는 사용자의 실수를 최대로 줄여준다. ‘※★☎’ 와 같은 특수문자도 대화상자를 통해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쉽게 입력할 수 있다.

-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능 :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자료를 쉽게 읽고 쓸 수 있다. 방대한 자료인 경우 데이터 필터 기능, 피벗 테이블 기능을 통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내에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시나리오 기능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 매크로 기능 : ‘넥셀’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매크로 함수로 지원하므로 어떠한 기능도 매크로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엑셀과 동일한 함수 이름 및 개체 이름을 사용하여 매크로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체 매크로 에디터를 제공하므로 별도의 작업 환경이 필요 없이 ‘넥셀’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 바이러스 복구 기능 : ‘넥셀’은 엑셀 문서에 감염되어 있는 매크로 바이러스를 자동 복구하는 기능을 내장하였다. 문서를 열 때 자동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여 바이러스가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읽지 않도록 경고 메시지를 나타내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문서를 치료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원상복구 시킨다.

- 인터넷 및 다국어 지원 : 하이퍼 링크를 삽입하여 원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이메일 주소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작업한 내용을 HTML로 저장할 수 있어서 즉시 인터넷에 게시할 수 있다. 현재 ‘넥셀’은 한글판과 영문판이 개발되어 있으며, 2-byte 체계의 다국어를 지원한다.

김상범기자 ssanb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컴, '한컴오피스 2003' 공식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