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생 SNS, 내년 사이버 공격 표적된다"


사물인터넷 보안 취약점도 대두…모바일 앱 위험 더 커질 것

[김국배기자] 내년에는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가 사이버 범죄의 새로운 공격 대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물인터넷(IoT)의 취약점이 대두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한 위협도 더욱 커진다는 분석이다.

시만텍(www.symantec.co.kr)은 26일 2014년 주목해야 할 '톱(Top) 4 보안 트렌드 및 위협 요소'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시만텍은 2014년에는 최근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이버 환경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기존과 다른 새로운 보안위협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사용자 인식 제고…신생 SNS 새 공격 표적 떠오를 것

시만텍은 먼저 사생활 보호에 대한 사용자 인식 제고 노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 한 해 수많은 사이버 위협을 겪으면서 사이버 보안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출시되는 제품에 사생활 보호 기능이 추가되고 토르(Tor, The Onion Router)와 같이 온라인 익명성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가 인터넷 사용자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사생활 보호를 위해 SNS에서 가명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생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등 비밀이 보다 많이 보장되는 환경을 원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 영역이 사이버 범죄자의 새로운 표적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만텍 측은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세세한 항목을 숙지하고 실명 및 주소를 비공개로 설정해 사진과 이미지를 신중하게 업로드 하게 될 것"이라며 "보안 SW를 설치하는 등의 보안 수칙을 준수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물 인터넷 뜨자 보안 취약성도 대두…모바일 앱 안전하단 착각 버려야

사물 인터넷(IoT)의 취약성도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에는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외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돼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대부분의 스마트 기기는 운영체제(OS)를 내장하고 있는 만큼 사이버 범죄자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사물 인터넷 하드웨어 제조사의 대부분은 보안 위협 요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다. 보안 위협이 확인되더라도 이를 소비자에게 공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소비자가 대응할 수 있도록 쉽게 보안 패치를 설치하는 방법 또한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안 전문가들은 이미 스마트 TV, 의료기기, 보안 카메라에 대한 공격을 시연한 바 있으며 유아 모니터 카메라를 해킹하거나 터널의 보안 카메라 시스템에 접속해 교통을 마비시킨 사례 등이 확인되기도 했다.

실제로 최근 시만텍이 발표한 노턴리포트에 따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성인의 48%가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대부분의 사용자가 스마트폰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들의 이런 경향은 2013년에 보고된 악성 모바일 앱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려 1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상에서 '좋아요'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기 위해 러시아에 있는 신원 미상의 앱 개발자에게 어떠한 의구심도 없이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제공한 것이다.

2014년에는 소비자의 이러한 '착각'을 악용해 모바일 앱을 각종 사이버 범죄 행각에 이용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만텍코리아 남인우 상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이버 환경 속에서 보안 위협 또한 계속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며 "사용자의 일상생활 깊숙히 스며든 스마트 기기 및 소셜 미디어 보안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개개인의 보안 인식 강화를 통한 보안 수칙 준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생 SNS, 내년 사이버 공격 표적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