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사고 이후에도 시중은행 IT 보안 투자는 '제자리'


시중은행 IT예산 중 보안예산, 평균 3.4%에 불과

[김관용기자]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금융 보안 사고와 관련,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위기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은 20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들이 보안 관련 인력 및 예산을 확충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시중은행의 IT예산 중 보안 예산은 평균 3.4%로 금융감독원 권고 수준인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있는 보안 예산의 대부분도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하드웨어에만 집중돼 있었다.

IT인력도 2000년 4천100여명에서 2009년에 3천876명으로 되려 6.3% 감소했다. 특히 IT 부서 근무자 가운데 보안담당은 2.9%에 불과(2010년 8월기준)해 같은 기간 은행 전체 인원이 8.2% 늘어난 것과 대비됐다.

임 의원은 지난 6월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 IT 보안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이후에도 금융회사의 35%는 IT 보안 전담 인력에 변화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금융위가 권고한 수준(IT보안 예산 비율5%)으로 IT보안 예산을 증액한 곳은 14%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농협과 현대캐피탈, 삼성카드, 하나SK카드 등 금융보안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 온 국민은 불안에 떨고 있지만 정작 금융위와 금융회사들은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서 "보안사고시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위기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사고 이후에도 시중은행 IT 보안 투자는 '제자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