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에서 아이(I)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 EMC 포럼2011


제레미 버튼 CMO "클라우드는 IT를 변화시켰지만 정보는 세상을 바꿀 것"

[구윤희기자] "IT 부서의 본질은 I(Information)에 있다."

한국EMC(대표 김경진)가 10일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EMC 포럼 2011'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EMC 제레미 버튼 CMO는 "기존의 IT가 기술(Technology)에 치중해 왔다"면서 "이제는 정보(Information)로 눈을 돌려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화로 기조연설을 시작한 버튼 CMO는 "IT 역사상 데이터에 접근하는 디바이스의 변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변화, 인프라의 변화가 동시에 이뤄지는 것은 지금이 처음이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IT의 근본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의 궁극적 목표는 빅데이터 처리"

제레미 버튼 CMO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한 배경으로 부족한 IT 예산과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인력 규모, 이에 비해 급증하는 데이터 크기를 꼽았다. 10년 뒤 데이터 양은 35배 증가하지만 직원 수는 1.5배 밖에 증가하지 않는 상황에서 클라우드로의 진입은 당연한 절차라는 것.

하지만 제레미 버튼 CMO는 클라우드가 변화의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클라우드라는 인프라는 당연히 중요한 변화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이 인프라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여부"라고 힘줘 말했다.

즉 탄탄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궁극적 목표는 이를 활용한 정보 처리 및 활용 능력이라는 뜻이다. 이번 포럼에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의 접점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빅데이터가 중요하다"면서 "클라우드가 IT 근본을 변화시킨 것이라면 빅데이터는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 당뇨병 확산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을 예로 들었다. 미국 청소년들의 식습관 문제에다 교과 과정에서 체육이 줄어드는 점이 겹치면서 당뇨가 확산되고 있는 것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출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도 더 쉽게 접근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기후 변화에 대한 데이터나 개발도상국의 산업화 데이터 관리 등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이 정보들은 기업 수익에 영향을 주는 수준이 아니라 국가와 지역, 대륙을 바꿀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빅데이터 중에서도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의 가치를 역설했다. 스마트폰 등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데이터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 10년 뒤엔 전세계 데이터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파일 기반 데이터를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빅데이터 분석, 세상을 바꿀 것"

버튼 CMO는 "빅데이터 분석은 상당히 많은 통찰력(insight)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과거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은 적시에 정보를 얻지 못했지만 빅데이터 분석을 제대로 활용하면 최적의 정보를 가지고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EMC의 그린플럼(Greenplum)과 하둡(Hadoop)이 빅데이터 분석을 전방위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해법이라고 제시했다. 페타바이트 급의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토록 하는 그린플럼 솔루션과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하둡으로 오라클이나 테라데이터보다 하이엔드급 분석 시장을 겨냥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제레미 버튼 CMO 기조연설로 시작된 이날 포럼에는 3천여명의 IT 관계자들이 참여해 새로운 기술 동향과 미래 비전, EMC 핵심 전략을 공유했다.

이밖에 컨벤션 센터 내 별도로 설치된 EMC 파빌리온에서는 '빅데이터존'과 '클라우드존' 전시관이 설치돼 아바마(Avamar), 그린플럼(Greenplum), 아이실론(Isilon), VCE V블록(Vblock) 등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에 관련된 8개 EMC의 솔루션이 시연과 체험을 통해 소개됐다.

김경진 한국EMC 사장은 "한국EMC는 국내 고객들에게 차세대 IT 인프라스트럭처를 준비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면서 "빅데이터 환경에 대처하고 클라우드 환경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방향이 제시된 콘퍼런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구윤희기자 yu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에서 아이(I)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 EMC 포럼2011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