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사이버보안 연합체 "평창올림픽 사이버 테러 경고"


송희경 의원 "보안 주의, NCFTA 등 사이버 범죄 첩보 공유해야"

[아이뉴스24 성지은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이 사이버 테러의 타깃이 될 것이란 경고가 나왔다.

미국 국가 사이버 포렌식 훈련 연합체(NCFTA)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경기자를 비롯해 방문객, 후원기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잠재적 사이버 보안 위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NCFTA는 ISAC, 인터폴과 연계해 기업체·정부·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연합체다. 사이버 범죄와 봇넷 인프라를 적발하고 무력화하며, 해당 범죄자의 체포까지 돕는다.

1일 NCFTA가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평창올림픽 사이버 위협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하반기 한국 내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목표물 변화에 중요한 변화가 관찰됐다.

지난해 3분기 중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DDoS 공격이 36% 증가했고, 해당 기간 중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공격은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소 공격의 9%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올림픽은 '스마트 ICT평창 동계올림픽'으로 다양한 ICT가 적용되는 만큼 한국의 보안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보고서는 가능한 공격 통로로 ▲개인정보를 가로채기 위해 공격자가 운용하는 와이파이(Wi-Fi) ▲올림픽을 주제로 한 피싱(phishing) 공격 ▲암호화폐 거래자 또는 거래 계좌에 대한 침해 공격 ▲가짜 암호화폐 지갑 애플리케이션 등을 꼽았다.

또 한국이 사이버 스파이 그룹 '다크호텔(DarkHotel)'의 지능형지속위협(APT) 표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호텔 와이파이 네트워크, 특정기관이나 기업의 내부직원을 표적 삼아 집중 공격하는 '스피어피싱'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희경 의원은 "NCFTA가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사이버범죄 콘트롤 센터(JC3)'와 정보를 공유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며 "우리 정부가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사실상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해 국제기관과 정보를 공유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소극적"이라고 지적하며 "정보들을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해야 하고 전체적인 사이버 보안 콘트롤 타워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정부 조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사이버보안 연합체 "평창올림픽 사이버 테러 경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