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차세대 산업' 무인이동체, 정부 '3대 전략' 내놓아


자동차·무인기 기술에 ICT기술력 결합해 산업 발전 선도

[채송무기자] 정부가 최근 기술 발전과 민간 수요 증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무인이동체 신시장에 대해 '무인이동체 산업 기술 개발 및 산업 성장 전략'을 마련해 주목된다.

이른바 미래산업으로 평가되는 무인 이동체 시장은 자율 주행 자동차, 드론 등이 주목받으면서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들이 관련 산업 성장을 견인할 기술 개발과 제도 개선을 적극 지원 중이다.

이에 따라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ICT 기업이 속속 참여하고 기존 자동차와 항공업계도 사활을 걸고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추세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 세계 7위 무인기 기술력 등의 기반에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술력을 결합해 국내 무인 이동체 산업 발전을 선도하겠다는 국가 차원의 통합적 산업 발전 전략 마련을 마련했다.

핵심은 관계부처가 협업해 시장 수요가 높은 전략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를 대비한 공통 및 원천 기술을 확보하며 제도·인프라 확충과 범정부 협력 체계 구축을 해가는 것이다.

청와대와 관련 부처는 29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무인이동체 및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전략 보고회'를 갖고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과 최양희 미래부장관, 윤상직 산업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을 비롯해 관련업계와 학계 및 연구계 유관기관, 공공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 참석한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의 무인이동체 산업 육성을 위한 강한 추진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정부가 이날 내놓은 '무인이동체 산업 기술 개발 및 산업 성장 전략'은 3대 전략과 9대 과제로 이뤄졌다. 3대 전략은 ▲전략제품 시장경쟁력 강화 ▲미래 선도 기술력 확보 ▲성장 지원 제도와 인프라 구축이다.

9대 과제로는 전략제품 시장 경쟁력 강화에서 ▲무인기 부품선도 기업과 출연연 기술 역량 집중 및 수요 창출 지원을 통한 소형 드론 기업 경쟁력 확보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해 중소·중견 기업의 자율주행 10대 핵심부품의 개발 지원 및 다수 수요 대기업 참여 ▲무인 농업과 해양 건설에서 스마트 무인 농기계와 수중건설용 무인체의 독자 기술력 확보를 선정했다.

미래 선도 기술력 확보 부분에서는 ▲공통 요소 부품과 SW플랫폼, 안전운용 인프라 기술, 역기능 예방 기술 개발 ▲미래 수요 기반 신개념 이동체 발굴 및 원천 요소 기술 개발을 내놓았다.

성장 지원 제도와 인프라 관련해서는 ▲자율 주행차 제도 정비와 무인 민수 활용 제도적 기반 확충 ▲자율 주행 테스트베드 구축과 무인기 비행시험 인프라 확충, ▲자율 주행차 안전 운용, 무인기 제어 등을 위한 주파수 분배 ▲범정부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 신설을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에 보고한 전략 방향을 구체화해 2016년 상반기까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실행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2025년에는 세계시장의 10%를 점유하고 650개 관련 기업 육성과 매출 15조원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강국'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청와대 조신 미래전략수석은 전날 기자브리핑에서 "우리나라의 무인이동체 기술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편은 아니다"며 "오히려 신시장이 시작되는 초기에서 전략적으로 잘 대응하면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주된 먹거리였던 핸드폰과 자동차 등 시장의 성장 둔화로 우리 경제에 위기설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제안한 무인 이동체 신시장이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세대 산업' 무인이동체, 정부 '3대 전략' 내놓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