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통위-ITU, 역대 최고 ICT 올림픽 개최 추진


하마둔 뚜레 ITU 사무총장 방한

[강호성기자] 우리나라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손잡고 오는 2014년 부산에서 열리는 'ICT 올림픽'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되도록 협력키로 했다.

이계철 방송통신위원장은 10일 오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하마둔 뚜레(Hamadoun Toure)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2014년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제19차 ITU 전권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면담에서 뚜레 사무총장은 "ITU개발지수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ICT 선도국 한국이 전권회의를 개최하게 돼 모든 회원국이 2014년 전권회의가 역대 최고의 회의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의 기술과 문화를 전 세계 ITU 회원국과 공유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계철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보유한 최첨단 ICT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전권회의를 준비할 것"이라며 "2014년 193개국 대표단이 한국의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ICT를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신기술 체험존, ICT 전시회 등 특별행사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양 측은 정보통신(ICT) 올림픽이라 불리는 2014년 제19차 ITU 전권회의를 전 세계인의 기억에 남는 행사로 만들기 위해 양 기관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측은 MOU를 통해 ▲상호협력 강화 ▲필요 시설, 서비스, 재정 지원 등에 대한 실무협의 착수 ▲ITU측의 요청에 따른 ITU 본부로의 협력관 파견 추진 등에 착수한다.

방통위는 가까운 시일 내에 ICT 전권회의 공식 준비조직을 출범시키고, 한국적 ICT 의제 발굴, 국내 ICT 기업의 세계 진출 기회 마련을 위한 ICT 전시회 기획 등 본격적인 2014 ITU 전권회의 개최 준비에 돌입할 계획이다.

아프리카 말리 출신인 하마둔 뚜레 사무총장은 1998년부터 개도국 개발협력을 담당하는 ITU 전기통신개발국(ITU-D) 국장을 8년간 역임한 바 있고 2006년 터키 전권회의에서 ITU 사무총장으로 당선됐다.

지난 2010년 재신임을 받았으며 새천년개발계획(MDG) 이행, 사이버보안, 브로드밴드 확산 등 글로벌 ICT 이슈 해결에 뛰어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으며, ICT 외교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위-ITU, 역대 최고 ICT 올림픽 개최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