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요금인하 MVNO](하) '준비된' MVNO에 지원책 집중돼야


이동통신 사업 위한 역량-전략 필요

[강은성기자] 경쟁을 통해 통신요금을 인하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MVNO)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다.

MVNO를 준비중인 업체들 가운데서는 오는 10월이면 2만원대 스마트폰 요금제 상품을 내놓으려고 준비하는 기업도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MVNO를 준비중인 기업들이 '통신사업자'로서 제대로 된 역량을 갖췄는지에 대한 검증이 상대적으로 간과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부실한 서비스로 이용자들에게 나쁜 인상만 심어준 채 시장에서 도태된다면, 가입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조직 미비…서비스 시나리오도 없어

통신요금을 '경쟁'을 통해 바람직하게 인하하기 위해 7월부터 새롭게 출범하는 MVNO에게는 '파격적'인 수준의 혜택이 주어진다.

정부는 이통사들의 망을 정해진 도매대가 외에도 추가할인을 해주는 방안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통신사업을 위한 필수설비도 기존 통신사(MNO)가 저가에 제공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MVNO 고시에 '사업자가 자체수급'하도록 돼 있는 단말기 수급도 기존 통신사 단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동통신 서비스에 뒤따르는 국제로밍, 멀티메시지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도 함께 재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시장지배적사업자인 MNO(SK텔레콤을 의미)의 힘은 MVNO가 절대 뛰어넘을 수 없다"며 "제도 활성화를 위해 MVNO를 최대한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실을 돌아보면 MVNO 성공 보장을 위한 조건이 완성됐는지의 여부를 떠나, MVNO 역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사업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는 지에 대한 점검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전문 인력과 조직을 구성하지도 못하고 제대로 된 설비 마련 계획을 갖추지 못하는가 하면 소비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통신 판매, 유통, AS 및 마케팅 전략도 준비하지 못한 상황에서 MVNO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드러나고 있다.

MVNO 사업을 준비하는 A 업체의 경우 지난 2월 기존 통신사에 도매제공 요청을 했다.

협상에 나섰던 통신사에 따르면, 이 회사는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제시하지 않은 채 '도매제공 대가'를 할인해달라는 요구만 내놓았다. 이동통신 사업을 하겠다는 A 업체는 협상이 진행되는 당시 이동통신 관련 인력이 10여명에 불과했다. 당시 협상에 나섰던 통신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한 개 지역 유통망보다도 적은 인원으로 '통신' 사업을 하겠다고 해, 협상에 나섰던 직원들이 난감해했다"고 토로했다.

통신업계의 관계자는 "스마트폰 도입을 계기로 격변하는 국내 통신시장의 대응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와 이통산업에 대한 노하우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과거 통신사 경험만 믿고 준비없이 통신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무리수"라고 전했다.

B 업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B 업체는 어떤 서비스를 할 지, 특정 서비스에 대한 장비나 설비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시나리오가 없다.

통신사 관계자는 "통상 교환기나 전용선과 같은 필수 설비가 필요하고, 적합한 설비를 개발하기 위해 소요 시간과 장비연동 등에 시간이 들어간다"면서 "이를테면 청소년을 겨냥한 반값 데이터 서비스가 있다면, 이에 대한 설비와 서비스 프로세스 시나리오가 나와야 하는데, 이런 준비도 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의무제공사업자로서, MVNO가 정상궤도에 올라가지 못하면 그 화살이 SK 등 기존 통신사로 몰릴 가능성도 있어 가능한 지원을 넓히려 하고 있다"면서도 "시장환경과 비용, 수익성과 네트워크 구성 등 전반적인 과정을 종합검토해야 하는데 MVNO 사업자들은 싸게만 받으면 모두 해결되는 문제라고 믿는 것 같아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자체 역량 충실히 갖췄나 정부 감독 필요

준비가 미흡한 업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MVNO 출범을 알린 C사의 경우 단말 라인업부터 서비스 콘텐츠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런칭이 기대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10년간 이동통신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신3사에 공급하며 시장에 자리잡은 통신솔루션 전문업체로, 최근 2~3년간은 스마트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홈, n스크린 플랫폼 개발, 안드로이드 기반 솔루션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자회사를 통해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 태블릿PC를 개발, 상용화하기도 했으며 현재 다양한 라인업으로 태블릿PC 업계에 '벤처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KT와 와이브로 기반 데이터 MVNO 제공에 대한 협력을 맺었으며 최근 사업설명회를 통해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재판매 하는 모델을 확정지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재 데이터망은 폭발적인 트래픽 증가로 성능저하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4G 와이브로망은 그렇지 않다"면서 "태블릿PC 기반의 MVNO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와이브로와 WCDMA(3G) 기술을 결합 제공해, 이용자가 더 빠르고 폭 넓은 데이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요금은 현 이통사보다 20% 가량 저렴하게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교육, 미디어,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을 맺고 틈새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내 최대 VAN 업체 중 하나인 D회사는 SK텔레콤과 지난 3월 MVNO 계약을 체결하고 SK텔레콤의 이동통신망을 이용, 데이터 재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카드결제용 통신비를 경쟁사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가맹점에게 제공해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MVNO를 선택했다. 실제 이 회사가 제공하는 통신비는 기존 유선망 요금에 비해 80% 가까이 할인된 금액이다.

D 회사 관계자는 "결제건수가 월 90건 이상이라면 데이터 MVNO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며 "전국적으로 약 200만개 이상의 신용카드 가맹점이 절감혜택의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MVNO를 준비하는 사업자들의 준비상황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에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제도 개선과 보완, 적격 여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업계 전문가는 "경쟁력 없는 MVNO가 출범하면 피해를 입는 것은 소비자 뿐"이라며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해 요금경쟁을 촉발하고 이로 인한 요금인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는 MVNO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과 감독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고 말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요금인하 MVNO](하) '준비된' MVNO에 지원책 집중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