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천160억원 규모 '스마트시티' 지자체 실증사업 공모


2022년까지 도시문제 해결형·비즈니스 창출형 운용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R&D)의 실증연구를 추진하기 위한 지자체 공모를 실시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혁신 모델을 만드는 대규모 실증연구개발 사업이다.

이 사업은 공통 핵심기술 개발과제와 2개의 실증연구과제로 구성되며, 2022년까지 5년간 총 1천159억원 규모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국비는 843억원(과기정통부 390억원, 국토부 453억원), 민간 267억원, 지자체 49억원 규모다.

실증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2개 유형(도시문제 해결형, 비즈니스 창출형)으로 구분되며, 이번 공모를 통해 유형별로 각 1개씩의 실증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도시문제 해결형은 교통·안전·도시행정 등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증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비즈니스 창출형은 에너지·환경·복지 등의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기 위해 리빙랩 형태다.

실증도시로 선정되는 지자체는 예산지원 및 전문 연구단 기술협업을 통해 혁신성장에 적합한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모델을 구축하고,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연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신청은 5월29일까지 진행되며, 서식 등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공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최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관은 "이 사업은 도시의 교통정체, 환경오염 등 여러 문제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적극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은 자신들의 삶이 보다 안전하고 편해지는 것을 직접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천160억원 규모 '스마트시티' 지자체 실증사업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