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올해 3D프린팅 진흥에 457억원 투입


신규 시장수요 창출 위해 공공부문 제품 시범 제작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2018년도 3D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신규 수요창출, 기술경쟁력 강화, 산업확산 및 제도적 기반 강화 등을 위해 지난해 보다 11% 증가한 457억원을 투입한다고 1일 발표했다.

지난해 3D프린팅 산업실태조사(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시장 규모는 2016년 2천971억원 보다 16.8% 증가한 3천469억원이며, 기업 수는 19.4% 증가(253개→302개)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뤘다.

이번 시행계획은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 높여나가기 위해 마련됐던 '3D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2016년 12월)'의 4대 전략 12대 중점과제를 강화한 2차년도 추진내용이다.

정부는 3D프린팅 산업의 신규 시장수요 창출을 위해 철도·재난안전 등 공공부문 단종·조달 애로부품(2종)과 산업부품(자동차·전자 등 5종), 생활밀착형 제품(가구 등 2종)을 시범 제작하고, 병원 수요를 받아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3D프린팅으로 제작 지원하는 실증테스트베드 구축 및 의료기기 인증을 실시한다.

3D프린팅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수요가 많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인 의료․바이오분야 핵심 SW개발과 4D융합소재, 적층제조디자인(DfAM) 기술 및 지능형 소재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조선, 자동차, 기계, 의료, 건설 등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한 3D프린팅 장비․소재 개발을 지원한다. 3D프린팅 스캐닝 분야의 표준항목을 발굴하여 국제표준을 추진하고, 적층가공기술의 데이터포맷 및 시험방법 관련 용어 등 국제표준 2종을 국가 기술표준(KS)으로 도입한다.

3D프린팅 산업확산 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3D프린팅 지역센터(9개) 및 제조혁신지원센터(6개)의 시제품 제작 지원기반을 확충하고, 문화재 및 생활용품 등 활용수요가 높은 디자인을 3D콘텐츠(설계도면)로 구축하여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3D프린팅 활용촉진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 해외 판로개척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특허관리 교육 등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3D프린터개발 산업기사' 등 국가 기술자격 제도는 검정기관 선정 등을 통해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마지막으로 3D프린팅 산업육성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해 장비ㆍ소재 및 출력물에 대한 품질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및 소프트웨어 제품군별 품질평가 모델 개발 등 품질평가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3D프린팅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보급하고, 3D프린팅사업 종사자의 안전교육 편의제공을 위해 집합교육 위주에서 온라인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 등도 추진한다.

2018년도 3D프린팅산업 진흥 시행계획 등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 등 관계기관과 전담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 3D상상포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3D프린팅은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는 핵심기술로서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확산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부처 간 협력을 통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올해 3D프린팅 진흥에 457억원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