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英, 5G·AI 협력 강화한다


평창 ICT 기술 참관, 英대표단 방한 … ICT 정책포럼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0일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DCMS)와 정보통신기술(ICT) 외교 활성화를 위한 제3차 한-영 ICT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과 제임스 헤스 영국 통신국장이 각각 수석 대표로 참석했다.

한-영 ICT 정책포럼은 지난 2013년 양국간 체결된 ICT 협력 양해각서(MOU)에 근거해 운영됐다. 2014년과 2016년 회의를 통해 오픈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 공동워크숍, 재난통신망 표준화 협력, 방송콘텐츠 공동제작 등의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3차 회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5G,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 ICT 서비스가 선보이게 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개최하자는 한국의 제안에 따라 열렸다. 역대 가장 많은 수의 영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 5G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협력을 모색했다.

우선, 5G 분야에서 양국은 관련 정책과 평창 올림픽 시범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국내 산학연 협의체인 5G 포럼과 영국 5G 혁신 네트워크는 협력 MOU를 체결하고 5G 확산을 위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연구기관 간 MOU에 따른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영국 5G 혁신센터와 국내 연구기관 간 국제 컨퍼런스(ICTC 2018) 공동세션 개최, 공동연구 발굴 등 다각적인 ICT 외교 촉진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양국이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정책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전문 중소‧스타트업 기업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최영해 인터넷융합정책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국과 영국간 ICT 협력 관계가 더욱 돈독해졌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5G와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의 민관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 대표단은 포럼을 마친 후 오는 21일 평창을 방문해 평창 ICT파빌리온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英, 5G·AI 협력 강화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