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올림픽 최초 전파진단시스템 도입


과기정통부-조직위, 전파지원팀 250명 투입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평창올림픽 무선기기 사용 현장 지원을 위해 전파지킴이가 운영된다. 올림픽 최초로 전파진단시스템이 개발돼 운영된다. 과기정통부와 소속기관, 유관기관 및 조직위 직원 250명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와 함께 이달부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가 마무리되는 3월 18일까지 대회 운영에 필요한 무선기기 사용을 현장 지원하기 위해 전파지원팀을 운영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유 장관은 "평창올림픽은 초고화질방송(UHD),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선보이는 중요한 기회의 장으로, 이러한 기술들이 살아 숨쉬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전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록 측정, 방송 중계 등에 필수적인 전파를 안전하게 관리 지원하여 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전파지킴이는 과기정통부, 소속기관, 유관기관 및 조직위 직원 250명으로 구성된다. 올림픽 현장에서 각국 선수단, 방송사, 기자단 등이 무선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회기간 내내 전파지킴이가 강릉과 평창지역에 상주한다. 경기장, 선수촌 등에 설치된 9개 사무소에서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무선기기 승인 및 검사 절차 진행, 다양한 도움을 제공한다.

과기정통부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파 승인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올림픽 최초로 전파진단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한다. 15개 지점에 20식을 설치한다. 이동전파관리차량 10대를 이용해 올림픽 현장 곳곳에서 전파 혼신 여부를 조사한다.

올림픽과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에는 생생한 경기현장을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방송하고 각종 기록을 정밀 측정하기 위해서 수많은 무선기기가 사용된다. 과기정통부와 조직위는 현재까지 157개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접수된 15만대의 무선기기에 대해 승인절차를 진행하였으며, 올림픽 대회기간까지 승인대상은 2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대회 기간 동안 사용할 주파수와 무선기기에 대해 승인과 검사를 받도록 했다. 검사를 통과해 적합 스티커가 붙은 기기만 경기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극적인 전파 관리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림픽 최초 전파진단시스템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