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CT 이용 공공서비스 혁신 확대


'스마트 고지·결제'에서 다국어 민원 안내까지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과 함께 추진하는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이 올해 5년째를 맞아 사회현안 해결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앞장서고 있다.

19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스마트 고지·결제 서비스'는 지난 6월 정식 오픈돼 4개월만에 가입자 12만명을 돌파했다. 지방세 수납액은 총 39억5천만원(3만4천783건)이었으며, 경기도·행정안전부·금융결제원·금융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이를 활용하는 핀테크 플랫폼도 10개(NH농협, 네이버-신한, SK텔레콤, KB국민, 하나, IBK기업, 경남, 대구, 부산, 삼성카드)로 늘어났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가 재난현장을 3D 시뮬레이션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경기도에 시범 적용한 후, 구로소방서, 대전소방본부 등으로 확산 적용했고, 최근에는 이 프로그램을 에버랜드에도 설치하는 등 재난현장 체험 교육이라는 새로운 에듀테인먼트 시장을 개척했다. 국내 200억원, 해외 5천억 원 규모의 신시장이 창출된 것.

지난 2014년 구축된 '다국어 자동민원 안내시스템'은 결혼 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및 관광객 등에게 음성인식과 자동번역(한·영·중·․일)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기술이 민원업무에 최초로 적용된 사례다.

이 사업을 수행한 CSLi는 이를 발판으로 민간시장까지 사업을 확장, 글로벌 1위 자동번역 업체로 성장했다.

이 밖에도 지난 4년간 39개의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를 수행한 성과를 종합하면 행정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 226억 원, 신시장 창출을 통한 참여기업 매출증대 106억원, 고용창출 1천73명, 제도개선 8건, 해외시장 진출 6건 등의 성과를 냈다.

올해도 'AI 기반 1대1 학습 튜터링 서비스' '지능형 환경오염 물질관리 및 예측' '지능형 범죄예방 협업체계 구현' 등 16개 과제를 추진해, 교육·환경·국민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현안 해결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포함한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지능형 로봇 등 ICT 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개발·확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CT 이용 공공서비스 혁신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