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 확정


'지역 혁신성장 위한 추진체계' 발족…5년 간 4대 전략분야 핵심과제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을 확정했다.

15일 과기정통부(장관 유영민)는 각 시도 관계자 우수사례 공유 및 연구개발 특구위 보고를 거쳐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아울러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내에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통합 '지역 혁신성장' 태스크포스팀을 발족, 오는 16일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태스크포스팀은 과기정통부 내 지역을 매개로 하는 정책·사업을 소관 하는 부서들이 매트릭스 조직이론에 따라 구성, 제1차관실 연구성과정책관 지역연구진흥과가 총괄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그간 지역에 대한 지원이 미약했을 뿐만 아니라 비체계적이고, 산발적으로 이뤄져 종합적인 통계 파악조차 정확히 이뤄지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지역에 대한 매트릭스 추진 체계 운영을 통해 지역혁신성장 정책에 대한 총괄적인 조정 및 통제, 효과분석 등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태스크포스팀은 이날 확정·발표된 기본방향에 따라 향후 5년간,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을 지속 추진, 점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정책의 목표로 '스마트 균형성장'의 개념을 도입했다. 지역주도로 지역 내 자생력과 잠재력이 높은 부문에 혁신역량을 집중 투입, 이를 기반으로 역동성과 다양성을 통해 형평적 성장을 달성할 방침이다.

이에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의 경제 성장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지역 간 상호 협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4대 전략분야와 핵심과제를 도출했다.

4대 전략분야에 따른 핵심 과제는 ▲지역 주도 연구개발(R&D) 이슈 설정, 지역 R&D 기획 및 연구 역량 강화 추진 ▲지역 자율 R&D 재원 지속 확대, 지역과학기술위원회 및 지방과학기술협의회 등 주요 협의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R&D 추진체계 정비 ▲지역 R&D 특구 리모델링 방안 검토, 연구소기업 등 기술기반 중소기업 육성 위한 지원확대 ▲지역 생활밀착형 현안이슈 발굴 및 R&D 추진 활성화, R&D적용 리빙랩 확산, 과기협동조합 등 사회혁신지원조직 활성화, 생활밀착형 R&D 사례 공유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그간 지역에 대한 과학기술 정책이나 사업이 미약하고 자생적 혁신 생태계조성을 위한 지역 발전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미흡했다"며, "지역 단위 체계가 기업·산업을 창출하는 기본 혁신 생태계 및 주민생활 향상을 추구하는 1차 시스템으로서 작동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조성해 지역이 혁신성장의 기본 플랫폼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본방향에 포함된 핵심과제들은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할 장기(부처협력 과제) 및 단기(과기정통부 단독) 과제로 분류, 태스크포스팀을 통해 이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과학기술 중심 지역혁신 기본방향'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