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스마트콘텐츠 강소기업에 61억원 지원


웹툰·게임 등 인기 IP연계 스마트콘텐츠 제작 등 총 72개 과제 선정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중소 스마트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61억원을 지원한다고 6일 발표했다.

스마트콘텐츠 는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콘텐츠(이러닝, 게임, 웹툰, 여행, 패션 등)를 말한다.

스마트콘텐츠는 진입장벽이 없고 글로벌 유통에 용이한 반면, 구글, 페이스북 등 대형 플래폼 사업자 위주로 유통구조가 재편되고 있어, 국내 스마트콘텐츠기업이 글로벌 성장에 한계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미래부는 지난 2012년부터 스마트콘텐츠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하기 위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마케팅, 기술지원, 투자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에 이러닝, VR, 웹툰 분야를 중심으로 154개 스마트콘텐츠 기업을 지원(투입예산 160여억 원)하여 350억원의 매출과 450억원의 투자유치, 90억원의 수출을 달성했다.

미래부는 올해도 스마트콘텐츠산업육성사업의 일환인 '스마트콘텐츠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미래부는 스마트콘텐츠 제작, 홍보·마케팅 등 4개 분야에 대해 수요기업 공모 및 접수(4월), 평가(5월)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72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총 6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복학왕(웹툰), 화이트데이(게임), 뽀로로(애니메이션) 등 인기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뉴에프오의 '복학왕 모바일게임', 로이게임즈의 '화이트데이 VR어트랙션', 푸토엔터테인먼트의 '뽀로로 활용 음성인식 AR 캐릭터 개발', 키글의 '뽀로로랑 동요놀이' 등이 선정되어 유명 IP와 결합한 2차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지원한다.

김영문 미래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우수 IP 연계 등 아이디어와 ICT의 융합에 기반한 스마트콘텐츠 산업육성을 통해 유망 스마트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웹툰, 에듀테크, 의료 등 ICT 기반의 다양한 융합콘텐츠 과제를 발굴하여 사업화에서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스마트콘텐츠 강소기업에 61억원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